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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der and Affect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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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젠더·어펙트> - 가해자가 된 소비자, 남성 중심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의 정동 (박준훈)

젠더어펙트연구소
2024-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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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더스피어> 8회차 강연에 대한 후기가 웹진에 게재되었습니다. 


김수아 선생님의 강연 <동시대 남성 중심 온라인 커뮤니티의 젠더 의식>는 

게임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발생한 불평등한 접근성, 여성과 소수자에 대한 사이버 공격에 관한 논란을 다루며 

그 중 젠더 기반 폭력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한 바 있습니다. 


이 강연에 대해 박준훈 선생님은 한국 게임사에서 정치적 올바름에 초점을 맞춘 재현을 찾아보기 어려운 이유를 

남성 중심 온라인게임 커뮤니티와 관련해 살펴보며 중요한 논점들을 짚어 내려 갑니다. 


“‘진정한 게이머’, ‘큰손’이 남성으로 전제됨에 따라, 게임 산업 역시 남성들 위주의 시장이 됩니다. 

게임산업 종사자 중에는 여성도 다수 있지만, 게임사는 남성 유저-고객들의 눈치를 보아야 한다는 논리로 

이들의 발화를 가로막거나 자유를 침해하기도 합니다. 

유저-고객들로부터 항의가 들어오고 있으니,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것입니다. 

주로 프리랜서로 계약을 맺는 성우나 일러스트레이터가 계약 해지의 대상이 됩니다. 

이는 미래의 게임산업 종사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면접장에서도 이러한 질문을 듣고 답변이 오가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다는 증언도 나오기에 이르렀습니다.”



https://genderaffect.tistory.com/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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